티스토리 뷰
2023년 상반기 2차 전지 광풍이 몰아친 이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 내내 주가가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도 2차 전지에 관심 갖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오늘은 이런 분위기에서 2차 전지 ETF에 투자해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2차 전지 ETF에 투자해야 하는 5가지 이유
한국의 2차전지는 2023년 말 그대로 광풍이었습니다. 그 후 반토막을 넘어서 삼분의 일토막이 난 종목들이 수두룩합니다. 2차 전지 ETF에 투자해야 하는 5가지 이유 첫 번째는 저점매수 기회입니다. 그리고 분산투자 효과, 2차 전지 산업 성장기대, 리밸런싱으로 포트폴리오 개선, 액티브운용 전략 도입 등의 이유로 이제는 2차 전지 ETF에 투자할 때가 되었습니다.
1. 저점매수 기회
2차전지 ETF를 지금 투자해야 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저점 매수 기회'입니다. 최근 2차 전지 관련 주식들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밸류에이션 부담이 크게 낮아진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투자자들은 현재 주가 수준을 저점으로 인식하고 2차 전지 ETF를 적극 매수하고 있습니다.
과거 수년간 2차전지 업종이 고성장을 지속하며 주가가 급등했지만, 최근 전기차 시장 부진 등의 영향으로 기업 실적 전망이 하향 조정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2차 전지 기업들의 밸류에이션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투자 매력이 높아진 것입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2차 전지 ETF 투자는 저점 매수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상황입니다.
상기 KODEX 2차전지 차트를 보게 되면 2023년 7월 이후 흘러내리면서 19,000원대를 지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저점에 와있는 건 맞는 것 같습니다.
2. 분산투자 효과
2차전지 ETF를 통해 분산투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급락 위험을 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차 전지 관련 개별 종목에 투자할 경우 해당 기업의 실적 부진이나 이슈 발생 시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차 전지 ETF에는 삼성 SDI, LG에너지설루션, SK이노베이션 등 다수의 2차 전지 대표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어 한 종목의 부진이 전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 산업 내에서도 소재, 장비, 셀 제조 등 다양한 영역의 기업들이 ETF에 담겨 있어 특정 영역의 부진 시에도 다른 영역의 기업 성과로 리스크를 헤지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ETF를 활용한 분산투자 전략으로 2차 전지 산업 전반의 성장 기회를 포착하면서도 개별 기업 리스크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2차전지 산업 성장 기대
또 다른 이유는 2차 전지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등으로 2차 전지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 기조와 기업들의 탄소중립 노력으로 2차 전지 관련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보급 확대로 2차전지 수요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2차 전지 소재/부품 기업을 중심으로 한 2차 전지 ETF 편입종목들의 실적과 주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2차 전지 ETF들이 정기적인 리밸런싱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고 있어, 2차 전지 산업 성장에 따른 수혜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전지 산업의 밝은 성장 전망을 고려할 때, 현시점에서 2차 전지 ETF 투자는 매력적인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4. 리밸런싱으로 포트폴리오 개선
2차전지 ETF에서 리밸런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리밸런싱이란 정기적으로 ETF 내 편입종목 비중을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odex 2차 전지산업 ETF는 2023년 9월 리밸런싱을 단행해 더욱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리밸런싱 전후로 일부 종목 비중이 조정되면서 특정 종목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분산 투자 효과를 높였습니다. 이렇게 리밸런싱을 통해 시장 변화를 반영하고 수익률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액티브 2차전지2차 전지 ETF에서는 리밸런싱 외에도 종목 교체, 비중 조절 등 적극적인 운용 전략을 구사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밸런싱은 2차 전지 ETF 투자 시 매력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액티브운용 전략 도입
2차전지 ETF에서 액티브운용 전략을 도입한 것은 투자자들에게 큰 이점이 될 것입니다. 액티브 ETF는 벤치마크 지수를 단순 추종하는 것이 아니라 운용역의 재량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유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2차 전지 산업의 빠른 기술 변화와 수요 증가 추세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유망 종목을 선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 환경과 기업 가치 변화에 따라 적절한 섹터 비중 조절과 종목 교체가 가능해 수익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2차 전지는 신기술 도입과 소재 변화가 잦아 액티브 운용을 통해 이러한 변화를 선제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액티브 ETF 투자는 2차전지 산업의 역동성을 포착하고 시의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 투자 수익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